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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미 (동아대학교) 박은주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 - 13 (13page)
DOI
10.18208/ksdc.2020.2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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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술의 발전과 함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의류제품 구매에 있어서 가상피팅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소비자 행동 연구가 부족하여 다양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에서 가상피팅을 이용하여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의 혁신성에 따라 가상피팅 유형이 사용의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가상피팅 관련 변수 중 구매의도 영향변수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온라인에서 의류제품 가상피팅에 관련된 마케팅 전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자료는 모바일 등 온라인을 통하여 의류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집하였다. 설문지전 가상피팅 유형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회귀분석,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혁신 소비자들이 저혁신 소비자들에 비하여 가상피팅 유형 중 간접피팅과 실재감을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가상피팅의 실재감이 높을수록 사용의도가 높았으며 이는 구매의도로 이어졌다. 그러나 직접피팅과 간접피팅의 영향은 소비자의 혁신성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셋째, 소비자들의 구매의도 여부를 의미 있게 구별해줄 수 있는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는 사용의도였고 다음으로 실재감, 간접피팅, 혁신성 순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혁신성 등을 고려하여 가상피팅 사용의도를 높여 구매의도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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