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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발그니 (목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광주가톨릭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전망 신학전망 제208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66 - 198 (33page)
DOI
10.22504/TP.2020.03.208.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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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성인 신자들의 신앙교육으로서 성지순례에 대한 선행 연구를 정리하고 이를 성인학습이론 중 전환학습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이다. 신앙교육에서 성인교육은 가장 중요한 핵심임에도 불구하고 성인의 신앙교육에 대한 교회의 노력이 부족하였다. 이를 위해 성인학습이론에 대한 탐색을 통한 성인 신앙교육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한편 성인학습이론 중 전환학습은 경험을 반성적으로 성찰하고 이를 통해 상황을 검토하여 삶에 대한 관점을 전환하는 성인학습이론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성지순례가 전환학습이론으로 성인들의 신앙교육 역할을 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이를 통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전환학습에서는 단계별 주요 요소로 경험, 비판적 성찰, 이성적 담론, 행동을 제시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성지순례는 종교적 경험, 곧 관점전환의 계기가 되는 독특한 경험이며 종교적 경험이다. 이는 전환학습이 말하는 의미도식과 의미관점 변화의 출발로서 관점의 전환이 일어난다. 둘째, 성지순례는 회심으로 이끈다. 성지순례는 처음부터 회개의 목적을 지녔고, 회심은 하느님에게 돌아서려는 인간의 자기 개방이다. 전환학습은 이를 비판적 성찰이라고 한다. 셋째, 성지순례는 의사소통으로 초대한다. 성지순례는 하느님과 혹은 신앙 선조들과 가까워지는 기회이다. 이는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공동체적이고 종교적 경험 또한 공동체적 성격과 배제할 수 없다. 전환학습은 이를 이성적 담론이라 하는데, 자신의 의견을 다른 이들과 나누는 것이다. 넷째, 성지순례는 실천으로서 영성교육이다. 성지순례는 신앙 선조들의 유산을 나누는 것이고, 이는 영성교육이 된다. 성지순례는 경험성, 과정성, 전인성, 실천성의 성격을 지닌 영성교육이다. 이는 전환학습이 말하는 실천이다. 본고에서는 이 단계별 요소와 성인 신앙교육으로서 성지순례 특징의 유사점을 비교하는 것으로 성지순례의 교육적 의미를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성지순례와 전환학습의 주요 요소들을 비교 설명하여 성인 신앙교육으로서 성지순례가 전환학습이론으로 설명 가능함을 밝혔다. 이를 통해 후속연구에서 좀 더 활발한 연구가 가능할 것이라 예상한다. 마지막으로 본고의 한계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전환학습
Ⅲ. 전환학습 관점에서 본 성지순례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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