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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현 (한국교회사학연구원)
저널정보
평택대학교 피어선기념성경연구원 피어선 신학 논단 피어선 신학 논단 제9권 제1호 (통권 제16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50 - 84 (35page)
DOI
10.18813/pjt.2020.02.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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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언더우드에 의하여 1894년 간행된 『찬양가』에 대한 연구이다. 『찬양가』 의 역사적 위치와 찬송가 토착화 과정에서 찬양가가 교회음악의 발전과 근대 한국 음악에 미친 역할에 관한 연구이다. 찬송가의 토착화는 먼저 한글로 찬송가 가사 번역되고 그 이후에 한국인 창작 곡조로 이어져 독자적 신앙고백에 이르게 된다. 찬송가 가사는 최초의 한글 찬송가 찬미가와 최초의 한글 악보 찬송가인 『찬양가』에 한국인 찬송가 가사가 수록되어 초기부터 가사의 토착화가 이루어졌다. 이에 비교하여 찬송가 곡조는 서양 찬송가의 원곡을 초기부터 수십년간을 사용하다가 한국인들의 작곡이 출현하는 1940년대에 완전한 토착화에 이르게 된다.
『찬양가』는 영국의 찬송가 가사와 미국의 찬송가 곡조를 조합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찬양가』는 미국 장로교회의 예배 예식을 모델로 구성되었고 91세기 미국 복음주의의 신학적 종교적 유산을 반영하였다. 『찬양가』는 한국어 가사의 발전, 한국 음악의 발전 한국의 역사와 사회적 사건의 음악적 표현을 창출하는 기폭제로서 역사적 가교의 역할을 하게 된다.
언더우드의 『찬양가』는 신 호칭의 문제와 언더우드 단독 발간이 장로교와 감리교 선교부와 갈등을 촉발하여 공인 찬송가로 사용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찬양가』는 1908년 이후에 간행되는 한국어 찬송가의 모든 형태의 표준적 위치를 점하게 된다. 『찬양가』는 한국교회의 예배음악발전과 한국의 근대 서양음악의 수용 및 확산 그리고 개신교 신앙고백의 음악적 토착화에 기초를 놓았다.

목차

I. 서론
II. 연구사 및 연구 방법
III. 『찬미가』와 『찬양가』
IV. 『찬양가』의 발간 과정과 한국 음악사에서 위치
V. 『찬양가』의 가사와 번역의 의의
VI. 『찬양가』의 음악적 성격
VII. 『찬양가』 편집의 신학적 성격
VIII. 『찬양가』와 서양음악의 적응화(adaption) 과정
IX.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요약문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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