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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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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용필 (서울시립대학교) 김선희 (액트파트너) 염경수 (하모니구조엔지니어링) 최성모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85 - 94 (10page)
DOI
10.7781/kjoss.2020.32.2.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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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충전 강관기둥 설계 시 강관의 국부좌굴을 방지 목적으로 폭두께비가 제한되고 있다. 전체 기둥 폭과 강관두께에 의해 결정되는 폭두께비는 단면을 조밀, 비조밀 그리고 세장단면으로 구분되며, 압축 강도식을 달리 적용하게 된다. 용접조립으로 구성된 강판두께가 다른 합성기둥을 대상으로 축력과 모멘트를 동시에 작용하여 구조성능을 평가하고자 총 9개의 구조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용접조립 기둥의 최대하중은 일반 CFT 기둥과 비교될 때 조밀단면 38 %, 비조밀단면 30 %, 그리고 세장단면 부재는 약 20 % 높게 측정되었다. 충전형 합성부재의 유효강성은 모두 동일하게 산정하도록 제시하고 있으나, 판폭-두께비 분류에 따라 각 실험체들은 10 % 이상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압축강도, 휨강도 산정과 같이 폭두께비에 따른 유효강성을 구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구조실험
3. 분석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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