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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새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현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오정석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최규성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4권 제5호(통권 제416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341 - 346 (6page)
DOI
10.3795/KSME-B.2020.44.5.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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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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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는 150t/h급 발전용 보일러에서 1) 주증기 과열로 인한 디슈퍼히터 스팀 사용량 증가, 2) 공기예열기 차압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주증기 과열이 되어 디슈퍼히터 스팀이 증가하는 원인으로는 보일러 연소기 연소실에 슬래깅(또는 파울링)이 발생하여 보일러 주 전열면에 충분한 열전달이 되지 않아 슈퍼히터로 고온의 연소가스가 전달되어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문제 원인을 추정하기 위해 사용된 연료, 운전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또한 향후에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문제 진행 중 문제 발생을 파악할 수 있도록 고장 예지 방법을 도출하였다. 마할라 노비스 거리를 이용한 고장 예지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문제 발생 초기(약 5일 이내)에 고장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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