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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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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 (루트에너지) 안영환 (숙명여자대학교) 유태종 (상명대학교) 유승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324 - 339 (16page)
DOI
10.35978/jktis.2020.4.23.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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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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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책과 감축 기술의 적용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온실가스 배출량 전망과 감축 잠재량 추정에 적용된 변수들이 상이하여 배출량 전망에 적용된 정책과 기술 간 일관성 없이 감축 잠재량을 도출하는 한계가 있었다. 도로교통부문은 국가온실가스 배출량과 감축목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달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문 중 하나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부문에 대하여 온실가스 배출량 전망과 감축 잠재량 분석에 사용 변수와 개별 변수의 속성이 일관성을 가지고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국가 통계 기반의 주요 전제조건과 이를 바탕으로 추정된 배출량 전망치를 기준으로 하여 국가 온실가스 감축 정책과 기술을 적용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2030년 기준으로 CO₂배출량이 BAU 대비 약 23.2% 감축이 가능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제안된 방법론은 BAU하의 온실가스 배출량 전망에 사용된 변수와 가정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감축 기술과 정책의 직접 반영을 통하여 감축 잠재량을 산출하였으며, 이는 산출 결과의 신뢰성 향상에 큰 기여를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에너지 수요와 CO₂배출량 전망
4. CO₂ 감축잠재량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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