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영 (Hongik University) 강준원 (Hongik University) 최영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장승엽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4호(통권 제130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347 - 358 (12page)
DOI
10.7782/JKSR.2020.23.4.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자갈궤도 표면에서 측정된 수평 및 수직 방향 탄성파속도를 이용해 자갈궤도의 각 층을 구분하고 Lamé 상수를 추정할 수 있는 2차원 탄성파 전체파형 역해석(Full-Waveform Inversion; FWI) 기법을 제시한다. 이 FWI 문제는 탄성파 지배방정식을 구속조건으로 하고 탄성파의 계산응답과 측정응답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최적화 문제로 정식화할 수 있다. Lamé 상수의 최적 해를 구하기 위하여 탄성파 방정식에 라그랑주 승수법을 적용하였으며, 라그랑지안의 일차 최적화 조건인 Karhsh-Kuhn-Tucker 조건을 사용하여 Lamé 상수의 공간 분포를 재구성하였다. 가상의 하중에 의한 합성응답 데이터를 이용해 이 연구의 탄성파 FWI 알고리즘을 검증하고, 고속철도 자갈궤도 도상에서 측정한 탄성파 가진이력과 도상 응답을 FWI 기법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자갈도상과 강화노반의 경계면 위치와 전단탄성계수 분포를 추정하는데 FWI 기법이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FWI 해석으로부터 재구성한 자갈도상 층의 전단파속도를 Spectral Analysis of Surface Waves (SASW) 기법으로부터 구한 전단파속도와 비교한 결과, 값의 차이가 다소 있지만 위치 별 변화의 경향이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탄성파의 전체파형 역해석 기법
2. 합성데이터를 이용한 FWI 기법의 검증
3. 실측 데이터와 FWI를 이용한 자갈궤도의 Lamé 상수 재구성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57-000589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