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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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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고려대학교) 문정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81 - 10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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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K그룹에서 시행하는 사회성과 인센티브가 해당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개별 기업 단위의 분석에서 특정 사건이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론인 통제집단합성법(SCM)을 활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 자율경영공시자료를 바탕으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개년 간 연속적으로 경영현황을 공시한 사회적 기업을 선정하였고, 이 중 사회성과 인센티브에 참여하고 있는 12개 기업을 주요 분석대상인 처치집단(treated unit)으로 선정하였다. 아울러 이들 기업에 대한 비교대상으로 42개 기업을 통제집단(control group)으로 선정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12개 기업 중 6개 기업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고, 해당 기업들에서는 사회성과 인센티브가 경제적 성과인 매출액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이 혼재되어 나타났으며, 이는 각 사회적 기업의 업종이나 인증유형에 따른 차이에서 비롯되거나 정부보조금과 유사한 성격의 사회성과 인센티브 지급으로 인해 경제적 성과 개선보다는 사회서비스 등 사회적 성과에 보다 초점을 맞추는 일종의 구축효과(crowding-out effect)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정부차원의 지원이 아닌 민간에서 이루어지는 지원에 대한 연구로서 기존의 사회적 기업성과를 분석한 연구와 차별점을 가진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사회성과 인센티브 제공시 사회적 성과 이외에도 경제적 성과를 측정하는 등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한 인센티브 지급이 이루어진다면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 개선 및 자생력을 갖춘 사회적 기업 생태계 조성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적 기업 성과에 관한 기존 연구
Ⅲ. 통제집단합성법(SCM)
Ⅳ. 연구설계
Ⅴ. 분석결과
Ⅵ.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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