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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성묵 (한국교통대학교) 고균병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847 - 854 (8page)
DOI
10.7840/kics.2020.45.5.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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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p WAVE (Wireless Access for Vehicular Environments) 통신 시스템에서 PER (packet error rate) 및 BER (bit error rate) 성능 향상을 위해 이전 채널과의 상관값 기반의 신뢰도 테스트와 시간축 보간 기법을 적용한 새로운 채널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에서는 각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심볼마다 추정된 채널값과 이전 채널값의 상관값을 계산하여 특정 임계값보다 높은 경우에만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하고, 현재 채널값으로 업데이트한다. 그 외 채널값은 각각 시간축 및 주파수축 보간 기법을 통해 두 개의 채널값을 재추정한 뒤 다시 이전 채널값과 상관값이 높은 채널값으로 최종 업데이트한다. 제안기법은 디매핑 오차를 완화시키고 신뢰도 테스트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어있는 채널 보간에 사용되는 신뢰도 높은 채널값의 수가 많아지게 되어 채널 추정 정확도 및 PER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스템 모델
Ⅲ. 제안하는 채널 추정 기법
Ⅳ. 모의 실험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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