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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대희 (영남대학교) 정진영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환경공학회 대한환경공학회지 대한환경공학회지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251 - 25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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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에서는 PVA/alginate 담체가 충진된 반응조에서 안정적인 부분 아질산화를 위한 주요 운전 인자에 대해 조사하였다.
방법 : 30%의 PVA/alginate 담체가 충진된 2 L의 반응조에서 부분 아질산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반응조 내 DO 농도는 주요 운전 인자로 고려되었다. 유입수는 실제 반류수를 사용하였으며, 운전 초기 유입수 내 질소 농도는 희석을 통하여 조절하였다. 반응조 내 DO 농도는 3~4 mg O₂/L로 유지되었다. 암모늄 산화 미생물과 아질산염 산화미생물의 활성은 주기적으로 측정하였고, 미생물 군집 분석을 통하여 운전 효율에 따른 미생물 군집 특성은 조사하였다.
결과 및 토의 : 운전 17일부터 안정적인 부분 아질산화는 달성될 수 있었다. 이후 유입수는 희석 없이 683.6±73.5mg NH₄+-N/L를 포함하는 실제 반류수를 유입수로 사용하였다. 반응조 내 DO 농도가 3~4 mg O₂/L로 유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유입 암모늄은 장기간 안정적으로 부분 아질산화되었고, 이때 유출 NO₂-N/NH₄+-N비와 최대 NPR(nitrite production rate)는 각각 0.94±0.07, 2.24 kgN/m³/d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PVA/alginate 담체 내부에서의 DO 투과 실험 조사 결과로부터 담체 내부에서의 DO 확산 제한 효과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담체 내부 NOB 비율은 0.09%까지 감소하였고, 이는 NOB의 선택적 저해에 포괄 고정화 기술의 장점이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 : 포괄 고정화 기술을 적용할 경우 반응조 내 DO 농도가 변동되더라도 담체 내부의 DO 농도를 낮게 유지함으로써 NOB의 효과적인 저해가 가능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다양한 운전 인자가 변동되는 현장 조건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실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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