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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애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09 - 22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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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연기어(演技語)의 발화 과정을 살펴보면, 몸의 호흡을 바탕으로 성대음이 만들어지고, 이후 공명강에서의 증폭 단계를 거쳐 공명음이 생성된 후 조음 과정을 거쳐 말소리로 성장한다. 일련의 과정 중 소리를 증폭시키는 공명 단계는 최종 발화음의 음질뿐만 아니라 대사의 전달력, 관객과의 공감을 확장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배우는 대사를 풍부하게 표현해내기 위해 다양한 훈련을 진행하는데 그 중 음성과 관련한, 특히 공명과 관련한 국내의 연구는 아직 충분치 않은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먼저 음성 공명의 개념을 짚어보고, 구강, 비강, 인두강 등의 성도 내 공명강 중에서 가장 크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강을 중심으로 음성 공명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구강 공명에 개입하는 연구개, 혀, 인두의 특징과 구강 공명에서의 역할을 찾아보고, 선행 연구자들의 훈련 방법을 바탕으로 구강 공명의 활성화를 위한 각 기관의 훈련 방향을 고찰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시작하며
2. 음성 산출 과정에서의 공명 현상
3. 구강 공명의 특징 및 활성화 방안
4. 맺으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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