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차의과학대학교) 손창배 (차의과학대학교) 양정혜 (차의과학대학교) 김보아 (차의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81 - 30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상학적 체험연구로써 미술치료학과 대학생들의 현장실습 경험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참여자들은 미술치료 현장실습 교과를 수강하고 현장실습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미술치료학과 대학생 6명으로, 이들과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 후 윌리스(Willis)가 제시한 항시비교법 3단계를 바탕으로 자료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주요 내용 12개와 ‘현장실습 교과목 체계’, ‘어려움과 대처’, ‘나아감’, ‘나아감의 방향’, ‘나를 바라봄’이라는 5개의 범주, 그리고 ‘서툰 발걸음과 성장’이라는 공통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가 미술치료학과 대학생들에게 현장실습의 경험적 정보가 되고, 미술치료학과 대학생들을 전문적인 미술치료사로 성장시키기 위한 미술치료 현장실습 교과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어 유용한 자료로써 제공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과 절차
3. 연구 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0679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