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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광만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99 - 13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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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세유표』에 제시된 교육개혁안을 교육체제와 선발체제로 구분하여 분석한 내용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체제는 국자감(國子監)과 만민교육체제(萬民敎育體制)로 구분되는 이원적 구조이다. 국자감은 종학(宗學)과 진사학당(進士學堂)으로 구성되는 별개의 교육기관이고, 만민교육체제는 소수의 선발된 인재를 대상으로 우수한 관리를 양성하는 일련의 조직체계이다. 둘째 선발체제는 5개 분야의 선사(選士)를 대상으로 관리를 선발하는 제도이다. 개혁안은 과거제도 개편에 집중되어 있고, 주요 내용은 식년시로의 단일화, 선발 단계의 강화, 시험 과목의 확대에 관한 사항이다. 셋째 이러한 교육개혁안은 『주례(周禮)』와 중국의 제도를 참고하여 마련되었고, 엘리트 교육, 계층별 능력주의 그리고 한성 중심주의를 지향한다. 이것은 이 교육개혁안이 교육문제에 대한 보수적인 관점을 담고 있음을 보여주는데, 향후 조선 후기에 제출된 여타 교육개혁안과의 심층적인 비교 연구가 요청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육체제의 이원화
Ⅲ. 선발체제의 재정비
Ⅳ. 교육개혁안의 지향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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