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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형 (한국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7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5 - 69 (15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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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지구온난화는 논란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명백하며, 기온과 해수 온도의 상승, 빙하의 융해,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다. 항공은 전 분야 배출 총량 대비 이산화탄소는 2%, 온실가스는 3% 정도 차지하고 있으며, 항공 교통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 수치는 각각 4%, 5%로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항공분야 기후변화 대응이 구체화됨에 따라 상기의 선행 연구를 토대로 전 세계에서 우리나가 차지하는 항공온실가스 배출량을 파악하고 우리의 배출량 수준을 알아보고자 하며, 국내·외 항공온실가스 감축규제에 따른 국내의 감축대응 현황을 파악하여 향후 방안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국제항공 교통량은 향후 20년(2014년~2034년) 동안 매 평균 4.1%씩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국적항공사의 2010년~2018년 동안 40.5%로 크게 급증하였고, 2010년 기준 대비 연평균 5.0%씩 증가하고 하고 있다. 국내외 정책의 도입에 따라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크게 6가지(체계적 통계 필요성, 전담부서 신설, CORSIA 제도 도입 대응, 실질적 감축방안, 대체연료 상용화 필요성 및 항공환경센터 설립의 필요성)로 구분하여 대응방안 및 정책제언을 도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본론
3. 국내·외 감축규제
4. 대응방안 및 정책 제언
Reference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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