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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기한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7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71 - 8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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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 패널회귀분석 등을 활용해, 항공기 소음 피해 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가지는 영향력을 최대한 정량적으로 파악하였다. 요인분석을 기반으로 주어진 요인들을 한계소음등급 운항 요인, 기준소음등급 운항 요인, 기상요인, 기타 소음등급 운항요인, 고소음등급 운항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구축된 패널회귀모형을 비교 분석한 결과, 공항별 이질성 효과를 고려할 경우 고소음이나 저소음 항공기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관측될 수 없는 요인들의 영향력도 적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고소음 항공기를 줄이고 저소음 항공기를 늘리는 정책, 공항별 특성과 주변 지역 기상조건이 고려되는 소음 저감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전제사항
Ⅲ. 분석결과
Ⅳ. 결론 및 향후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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