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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헌목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비교문화연구 비교문화연구 제26집 제1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71 - 301 (31page)
DOI
10.17249/CCS.2020.06.26.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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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열풍이 몰아친 2000년대 후반, ‘영어마을’이라 불리는 기묘한 공간이 한국사회에 등장했다. 본래 영어마을은 영어권의 한 마을과 비슷하게 꾸며진 장소에서 해외경험 없이 영어를 익히도록 만든 공간을 가리킨다. 이런 목표 아래 전국 각지에 지방자치단체와 교육기관이 주도한 영어마을 조성 붐이 일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아파트 영어마을’이라는 이름으로 주거 영역에까지 확대되었다. 아파트 영어마을의 등장은 한국사회의 강력한 계급 지표인 영어와 아파트의 결합을 상징하는 사회적 현상이었다.
본 연구는 수도권의 한 브랜드 아파트 단지에서 진행한 현장연구를 바탕으로 아파트 영어마을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찰한 사례연구이다. 문화자본으로서의 영어를 주거공간에 결합시켜 아파트의 가치를 높이고자 한 연구대상 단지의 시도를 성공이라 보긴 어렵다. 하지만 이 사례는 사실상 분양 미끼에 가까웠던 아파트 영어마을을 입주민들의 주도 아래 해당 단지의 상황에 맞게 전유하여 활용한 사례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영어에 대한 열망과 부동산 가치 상승을 향한 욕망 그리고 아파트 단지의 주민관계까지, 2000년대 한국사회의 복합적 현실은 아파트 영어마을을 통해 모습을 드러냈다.

목차

1. 머리말: 한국의 영어 열풍과 영어마을
2. (일반적인) 아파트 영어마을의 등장 배경
3. 영어마을 조성을 통한 아파트 가치 상승 시도
4. 입주민 주도 영어마을의 현실과 한계
5.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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