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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성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3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71 - 116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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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문법교육의 교육 내용이 언어 사용에 기여할 수 있고 또 그러해야 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 같은 명제는 어느 정도 정론화 되는 중이므로 이를 실천적 영역으로 옮겨 줄 기초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처음 쓴 글과 고쳐 쓴 글, 글쓰기 과정에 대한 녹화 영상, 사후 면담 녹음 자료를 분석하였다. 먼저 고쳐 쓴 글에서 달라진 어휘문법들을 체계기능 언어학에 기반해 분석하였고, 그 결과 다섯 가지로 범주화된 어휘문법적 선택 유형을 살필 수 있었다. 다음으로 면담을 통해 고등학생 필자들이 스스로 선택한 어휘문법에 대해서 잘 인지하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음을 확인했다. 또 이들의 어휘문법적 선택을 추동하는 기제를 필자 중심과 독자 고려 두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학습자들은 어휘와 문법 중 특히 어휘적 요소, 그리고 필자 중심 기제에 편향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문법적 요소와 독자 고려 기제에 교육적 처치가 필요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만 본 연구는 질적으로 수행되었기에 양적인 검증을 위해 다양한 변인별 자료 수집과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가 축적되면 문법교육의 교육 내용 마련에 구체적인 지침이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어휘문법적 선택6)과 고쳐쓰기
Ⅲ. 고쳐쓰기 과정에 나타나는 어휘문법적 선택의 유형
Ⅳ. 어휘문법적 선택에 대한 메타인지 양상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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