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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국제법연구원 서울국제법연구 서울국제법연구 제27권 제1호(통권 제5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71 - 315 (45page)
DOI
10.18703/silj.2020.06.27.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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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력충돌과 관련 환경보호는 무력충돌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군사적 이익을 일부 희생하면서 추구해야 하는 어려운 과제이다. 1970년대 후반에 이와 관련된 내용이 ENMOD협약과 제네바 제1추가의정서에 환경보호를 위한 규정으로 포함됨에 따라 조약상 기본적인 규범이 형성되었다. 전시 환경보호에 대해 조약법이 관습법보다 더 진전되었는데 조약 규정의 내용이 좀 모호하고 이를 적용하는데 높은 기준의 문턱으로 규범으로서 실효성이 떨어지며 또한 군사강국들의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 보편적인 관습법으로 발전하지 못했다.
ENMOD협약과 제1추가의정서를 채택할 당시에는 환경법이 초기 단계였으나 지금은 크게 발전되어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도 널리 확산되었다. 또한 전쟁의 양상도 변화되어 무력충돌로 대량살상과 막대한 환경피해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1990년 걸프전 이후 자연환경의 피해복구와 배상처리 과정에서 기존 무력충돌법 대신 유엔안보리 결의에 의거 처리되었다. 이의 근본적 원인은 기존 법체계의 결함에 있는데 전시 자연환경의 보호를 위한 실효적인 법체계로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접근 방법과 법적 제도적 보완이 요구된다.
유엔 ILC가 2013년 작업 주제로 ‘무력충돌 관련 환경보호’를 선정하여 제1독회의 결과 2019년 그 동안 작업의 결과를 ‘원칙초안’의 형식으로 유엔총회에 제출하였다. ILC의 원칙초안은 무력충돌의 상황을 시간적으로 3단계로 구분하고 각 상황별 환경보호를 위한 원칙들을 열거하였는데 인도법 뿐만 아니라 환경법, 인권법 등 여러 분야에서 파생된 국제법의 원칙과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유엔 ILC의 ‘원칙초안’이 앞으로 국가 실행의 지침과 실효적인 법원칙으로 발전된 문서가 되기 위해서는 좀 더 진전된 연구와 검토가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무력충돌과 관련 환경보호의 규범과 문제점
Ⅲ. 법적 보완과 제도적 대안 모색
Ⅳ. 유엔 ILC의 작업 내용과 평가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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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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