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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식 (Woosong University) 강부병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6호(통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01 - 512 (12page)
DOI
10.7782/JKSR.2020.23.6.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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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가 역구내에서 사고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하게 차량을 복구하는 사고복구 표준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국내·외에서 발생한 철도사고의 차량복구 사례를 분석하여 문제점들을 보완한 차량사고복구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모델 제시를 위하여 역구내에서 고속차량을 임의로 탈선시킨 후 철도차량 복구 장비인 사고복구용기 중기와 재크키트 그리고 복선기를 순차적으로 투입하면서 각 장비별로 최단시간에 차량사고를 복구하는 방법을 찾아냈다. 그리고 고속열차는 관절형 대차로 조성되어 사고복구 중에 열차조성 분리 여부 등이 복구시간을 결정되나 이에 대한 모델이 없어 복구시간 지연과 차량손상 등으로 많은 사회적 비용을 지불 해 왔다. 따라서 사고 유형별로 표준화된 차량사고복구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사고복구 표준 모델은 철도사고의 신속한 처리 및 사고 후 2차 피해 최소화를 위한 철도사고 비상대응관리체계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고속차량 사고의 특성 및 사고복구사례 분석
3. 고속차량 사고복구 모델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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