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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현 (경희대학교) 이종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20년 여름호(통권 제111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10 - 151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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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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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페이스북에서 유튜브로의 뉴스 플랫폼 세대교체 과정을 행위자-연결망 이론(Actor-Network Theory)과 의미 연결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을 통해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두 소셜 미디어에 관한 IT 전문 보도 기사를 수집해, 뉴스피드, 페이지, 인스턴트 아티클, 채널, 크리에이터, MCN(멀티채널네트워크) 등 다양한 키워드(행위자)를 추출했다. 이어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3개 시기별 키워드의 공동 출현을 기준으로 하는 의미 연결망을 구성하고 비교했다. 연구 결과, 플랫폼 관련 보도에서 페이스북은 시간이 지나면서 뉴스 채널로의 지위가 낮아진 반면, 유튜브의 영향력은 점차 강조되는 양상을 보였다. 시기별 차이를 만든 것은 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즘 행위자의 개입 때문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은 페이지를 통해 트래픽 수익에 관심이 있는 언론을 자신의 연결망으로 번역했지만, 페이스북 내부의 다양한 기술 행위자들은 이용자의 능동적 정보 탐색을 저해하고, 게시물 경쟁을 부추기는 등 문제를 낳았다. 또, 사적 게시물 우대 알고리즘의 등장은 언론의 수익 목표를 급격히 떨어뜨렸다. 이에 언론은 정보 탐색이 용이하고, 크리에이터와 구독자가 선순환하며 성장할 수 있는 유튜브로 우회를 시도하게 됐다. 행위자-연결망 이론의 관점에서 유튜브는 독특한 번역을 통해 뉴스 조직을 새로운 동맹으로 참여시키는 데에 성공했다. 본 연구는 행위자-연결망 이론으로 디지털 뉴스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탐색하면서, 의미 연결망 분석을 통해 실증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질적-양적 융복합 분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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