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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ANG LIANG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9호, 2020년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71 - 397 (27page)
DOI
10.7230/KOSCAS.2020.59.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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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니메이션은 2015년 이래 <몽키킹: 영웅의귀환(大聖歸來)> <나의 붉은 고래(大魚海棠)> <백사:연기(白蛇:緣起)> <나타지마동강세(哪吒之魔童降世)> 등 애니메이션 개봉으로 흥행 수익은 물론 중국 스타일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다. 2020년 개봉 예정인 <봉황(鳳凰)> <강자아(薑子牙)>와 에서도 중국 전통 스토리와 디자인을 볼 수 있다. 이 일련의 애니메이션 영화들은 세계화의 배경 아래 중국 특색인 ‘민족화’ 의미를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배경 아래 ‘중국 뉴 애니메이션 학파’나 ‘중국 애니메이션 학파’를 부흥시켜야 한다는 학자들의 주장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중국 애니메이션 역사에 등장했던 ‘중국 애니메이션 학파’에 대한 논제는 여전히 검토되어야 할 문제점으로 나타난다.
본 논문은 연구한 내용과 같이 주 문헌 자료와 탐방 연구법을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학파의 민족적 특징을 연구 분석하였다. 근년의 중국 애니메이션 미학과 산업 현황을 연구배경으로 기술하고 중국 애니메이션 민족화와 학파 간의 관계 문제를 제기하며 학계에서 게재된 논문을 선행연구로 논거 하였다. 논증하기 위해 ‘중국 애니메이션 학파’의 개념과 용어의 합리적 타당성을 검증하고, 이야기적 측면이나 미술 디자인, 움직임, 사운드 등 그 전통에서 의미를 연구하였다. 끝으로 중국 애니메이션 학파의 성공적 원인을 역사적 관점에서 정리하였고, 오늘날 중국의 뉴 애니메이션 산업성과 중국 내 시장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점으로 주장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중국 애니메이션 학파’의 출현
Ⅲ. ‘중국 애니메이션 학파’의 민족적 특징
IV. ‘중국 애니메이션 학파’의 시사점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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