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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일 (한국자동차연구원) 박준영 (한국자동차연구원) 김대근 (세프라) 이문영 (세프라) 홍창민 (세프라) 배석후 (한국자동차연구원) 윤정환 (한국자동차연구원) 윤주호 (한국자동차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고분자학회 폴리머 폴리머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559 - 565 (7page)
DOI
10.7317/pk.2020.44.4.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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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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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고분자 매트릭스와 세라믹 필러의 조합을 통하여 전기 절연형 열전도성 복합재를 제조한 뒤 열전도성과 기계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세라믹 필러의 함량에 비례하여 복합재의 열전도도는 상승하였고 동일한 함량에서 매트릭스의 결정화도가 높거나 필러의 크기가 클수록 상대적으로 높은 열전도도를 보였다. 인장강도, 굴곡강도, 충격강도를 포함한 기계적 강도는 필러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열전도도 측면에서는 입자의 크기가 크고 함량을 높이는 것이 유리하지만 무게의 증가와 기계적 강도 저하를 수반하기 때문에 열전도도와 기계적 특성을 고려한 재료의 선정과 배합비에 대한 최적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초록
Abstract
서론
실험
결과 및 토론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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