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진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3 - 69 (27page)
DOI
10.24993/JKLCY.2020.06.26.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 발간된 동시집과 청소년시집 중 여성 어린이 화자, 여성 청소년 화자가 시집 전반에 뚜렷이 드러나는 작품을 여성주의 시선으로 분석하고, 이들 여성 화자의 의미를 밝혔다. 또 여성 화자를 여성 저자와의 관계에서 언급한 최근 비평들을 여성주의 문학 이론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점검하며, 동시와 청소년시의 여성 화자와 여성 저자의 관계를 검토했다.
그 결과, 여성 화자를 전면에 내세운 동시와 청소년시는 젠더 정치의 측면에서는 여성 어린이, 청소년을 가시화한다는 점에서, 아울러 아동청소년문학의 윤리와 미학의 측면에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어린이, 청소년의 현실을 재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성 어린이 화자, 여성 청소년 화자는 자신의 내면을 고백하고 경험을 재현하면서 지금까지 동시와 청소년시에서 발견되지 못한 새로운 목소리를 들려주었으며 어린이와 어른 간, 여성 간에 서로 공감하고 연대하는 관계의 가능성을 상상하게 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여성시, 여성동시, 여성청소년시
2. 여성 저자와 여성 화자
3. 최근 동시의 여성 어린이 화자
4. 최근 청소년시의 여성 청소년 화자
5. 여성 어린이 화자, 여성 청소년 화자의 의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