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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3 - 15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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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을 대상(N=247)으로 회복탄력성 및 도덕지능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결과 분석은 요인별 신뢰도, 기술통계 그리고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의 평균을 살펴보면 회복탄력성은 긍정성과 사회성(M=3.72) 그리고 통제성(M=3.57) 순서로 나타났고 도덕지능은 공정성(M=3.81)이 가장 높았고 자제력과 관용(M=3.51)이 낮게 나타났다. 진로성숙도는 준비성 평균(M=4.13)이 가장 높았고 확신성 평균(M=3.62)이 가장 낮게 제시되었다. 둘째, 회복탄력성의 수준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변량분석 결과는 회복탄력성의 하위변인인 통제성, 긍정성, 사회성 그리고 회복탄력성 전체에서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셋째, 도덕지능의 수준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변량분석 결과는 도덕지능의 하위변인인 공감, 자제력, 양심, 친절, 공정성, 존중, 관용 그리고 도덕지능전체에서 진로성숙도와 유의미한 관계가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논의 및 제언에서는 학교현장에서 회복탄력성과 도덕지능을 향상 시킬 수 방안 제시 및 교육방법 그리고 다양한 교육적 노력을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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