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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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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2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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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행복 논의를 분석하고, 서양윤리에 치우친 행복 내용체계에 대한 보완책으로, 유교의 행복담론을 파악하여 그것의 도덕교육적 시사점을 탐구한 것이다. 한국에 행복담론이 등장한 2000년대 후반, 2007 개정교육과정 도덕과 내용체계에 행복이 포함되었지만 한정적이고 피상적인 수준이었다. 2015년 개정교육과정 도덕과는 초‧중‧고에서 행복의 개념․내용․추구방법 등을 두루 다루었지만 내용지식이 서양윤리학의 행복에 치우쳐 있었다. 이에 따르면, 동양윤리에는 행복 논의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 이에 필자는 동양윤리 중 유교의 행복담론을 분석하여 오늘날 행복추구의 관점에서 도덕교육적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유교의 행복은 오복(五福)처럼 세속적인 데서부터 안빈낙도(安貧樂道)의 경지까지 차원의 폭이 넓으며, 배움과 성찰 등 추구방법은 도덕적 수양을 내포한다. 유교 행복의 도덕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도덕적 수양을 통한 행복추구, 관계성의 본질에 토대한 관계맺음, 중용의 실천을 통한 행복의 구체화이다. 이것은 물질주의와 감각주의에 치우친 현대사회의 행복 추구를 보완할 보다 수준 높은 행복과 만나게 해주며, 이를 토대로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통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한국사회에서 청소년들의 높은 자살률과 낮은 행복도를 고려할 때, 연습과 노력, 자기 수양을 통한 행복 도달방법에 대하여 교육적 관심이 필요할 때인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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