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9 - 2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외를 불문하고 소프트웨어(SW) 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매우 높다. 유럽과 미국, 싱가포르 등의 주요 선진국들은 SW교육을 취학 전 연령(만 5세)부터 정규교육과정에 포함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유아 대상 SW교육에 대한 정책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SW교육이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통합되어 이루어져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북유럽의 사례를 중심으로 유아 대상 SW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SW교육 추진 과정, SW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사교육 등의 문제를 고찰해보았다. 북유럽 국가들은 유아 대상 SW교육을 디지털 역량 강화와 리터러시라는 포괄적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중앙정부, 교육부, 학교, 대학, 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이 협업하여 SW교육과정 개정 및 시행, 교사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북유럽의 사례는 우리나라의 유아 대상 SW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교육과정 개정 및 시행, 교육내용 구성, 체계적인 교사교육 확립 방안 등을 논의하는데 의미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