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 - 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학습조직에 대한 인식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교사의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조직의 특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GEPS)의 3차년도(2014년) 초등학교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습조직의 하위영역 중 비공식적 학습문화, 지식공유 시스템, 시스템 연계는 교수학습 효능감에, 시스템 연계는 생활지도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학습조직에 대한 인식은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주로 교수학습 효능감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셋째,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 최종학력은 교수학습 효능감에, 교직경력은 생활지도 효능감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넷째, 학교의 조직변인 중 교사의 사기·열의는 교수학습 효능감과 생활지도 효능감에 모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학교안의 학습문화 확산과 지식공유 시스템의 발전을 위한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고, 저경력 교사의 생활지도 효능감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며,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지역사회 및 학부모와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