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9 - 17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0년 민선 교육감 시대가 도래하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갈등, 중앙교육행정기관(교육부)과 지방교육행정기관(교육감) 간의 갈등,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교육행정기관 간의 갈등 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 현상은 지방교육자치제가 제대로 정착하는데 있어 나타나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갈등을 잘 해결할 경우에는 그 이전보다 더욱더 돈독한 협력 체제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교육행정기관 간의 갈등 분석 연구는 지방교육자치제를 발전시키고 성장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북 지역에서 학교무상급식정책을 둘러싸고 충북도지사와 충북교육감 간의 첨예한 대립각을 세웠던 정책 갈등을 과정론적 접근의 관점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시기는 충북도교육청 개청 이후 처음으로 준예산 체제까지 갔었던 치열하고 길었던 4차 갈등의 시기이며, 이 시기를 갈등 이슈의 특성 단계, 잠재적 갈등 단계, 갈등의 표출 단계, 갈등해결방법 강구 단계, 갈등의 해소 단계, 갈등의 잠복 단계의 과정론적 접근으로 분석하였다. 갈등해결방법이 민주적인 방식이나 도청 · 도교육청 협의체에서 서로 진지한 논의 끝에 나온 결론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닌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갈등이 해결된 점은 제5차 무상급식 합의서가 작성되었음에도 잠재적인 갈등은 여전히 남아있기에 언제 어디서든 또다시 갈등이 표출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던져주는 시사점이 많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