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1 - 11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고등교육 국제화 방법 중 최근 국내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고등교육 프로그램 프랜차이즈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교육 프로그램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도입배경을 살펴보고 한국, 영국, 미국의 관련 가이드라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론적 검토를 통해 분석 기준은 품질관리, 표준화, 현지화의 개념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는 품질관리를 위해 진입규제 장치를 마련한 점, 형식인 통제가 강한 점, 학사제도의 동등성을 강조한 점, 학생의 경험과 성과에 대한 규정이 부족한 점, 현지화와 관련된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 점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영국과 미국에서는 프랜차이즈 진입규제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교육과정의 동등성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경험과 성과의 동질성을 중요시하는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제도 도입 시 프랜차이즈 운영의 동등성을 확보할 수 있는 규제, 학생의 경험과 성과를 강조하는 형태의 검토가 필요함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