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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어구자동식별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관한 일련의 기초적인 연구로써, 1차적으로 서해안에서 유실문제가 많은 연안개량안강망 어구에 대한 어구자동식별 부이의 설치방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2차적으로 연안어업 중에서 유실률이 가장 높은 연안고정자망 어구를 대상으로 어구자동식별 부이의 설치방안을 강구하기 위하여 제주도 서귀포시 주변 연안 해역을 중심으로 6차례 조업용 어구에 GPS를 이용하여 부설전개상태와 수중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한 현장실험을 실시하였고, 다음으로 어구의 유실형태 및 개발될 부이와 수중발신기의 수량 및 부착위치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현장실험에서는 GPS를 이용한 데이터 수집을 최저13시간 10분에서 최대 20시간 10분까지 가능하였고 기초적인 연안고정자망 어구의 부설전개상태의 수중거동을 파악 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의 결과에서는 연안자망 어구의 유실은 망지(27.3%), 어구전체(24.2%) 및 부표(부이),닻(멍)(18.2%)순으로 유실된다고 나타났는데, 그 원인은 강한 조류(50.0%),어구절단(33,3%) 및 자연재해(12.5%) 순으로 응답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구자동식별 장치의 설치방안은 전자부이를 연안자망 어구의 양 끝단의 부표상부에 각각 1개씩 총 2개를 부착하고, 수중발신기는 닻과 연결된 뜸줄부 끝단에 각각 1개씩 총 2개를 부착함으로써, 강한 조류와 어구의 절단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한 어구의 파손이나 유실 등의 이상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어구의 유실을 줄일 수 있고 유실어구가 발생할 경우에는 효율적으로 수거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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