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9 - 21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작품을 활용한 대학의 ‘교양기초교과’를 개발하는 것’이다. 각 시대별 문화의 정수라 할 수 있는 ‘예술 작품’을 통하여 그 시대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 문화 속에 살았던 인류의 삶을 통하여 성장하는 인간이 시대적,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어떠한 창조적 가능성을 펼치고 실현해 왔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오늘의 삶이나 현실의 문제를 교육학적 관점에서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혜와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교육현장을 직접 경험했을 때에만 그 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실행연구’로 진행하였으며, 예술에 의한 이해 확장 측면을 고려한 ‘예술기반 교육연구’에 기초 하였다. 수업에 활용된 예술작품은 수업주제와의 ‘연관성’, 작품자체의 ‘객관성’, 학습활동의 ‘효율 성’을 중심으로 엄선하여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예술작품을 활용한 수업은 학습활동 그 자체가 학생들의 ‘예술작품’ 임을 확인하였다. 학습활동에서의 예술작품은 수업내용의 효과적인 매개체임과 동시에 수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또한 수업내용을 이해하는데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으며 학생 스스로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수업과정으로서 학습자들의 ‘예술작품’은 새로운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가는 창의적 사고형성의 근원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