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7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 양성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예비유아교사 대상 미술교과교육 교과목의 강의계획서 분석 및 강의자 면담을 통하여 교과목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교과목의 목표는 ‘유아미술교육 의 의미와 목적 이해’,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습득’, ‘유아미술교육 환경 구축 및 유지 능력 함양’이 제시되었으며 이 중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습득’이 가장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목 내용은 크게 이론, 실기, 발표로 나뉘었는데 이론은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미술의 요소와 원리’, ‘유아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 ‘환경 구성’으로 구 성되었으며 실기의 경우 유아미술교육에서 주로 사용되는 재료와 기법을 실습해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평가는 과제, 지필고사, 발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미술 능력에 대한 평가보다는 수업에의 적용 능력에 대한 평가가 주된 것으 로 나타났다. 실태 파악을 토대로 예비교사 대상 미술교과교육 강의를 계획함에 있어서 목표에서 미술에 대한 전문성 향상 을, 내용에서 미술을 알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평가에서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 평가를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미술교과교육의 개선을 위해 실기 교육에 있어서 내용과 방법에 대한 재고, 미술교 육전문가와 유아교육전문가의 협업, 비교과 프로그램 및 동아리 등을 통한 미술 경험 기회의 확대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