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7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5 - 1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 및 영국 대학생들의 영어 에세이 모음 코퍼스인 Louvain Corpus of Native English Essay와 중국 대학생들의 영어 에세이 모음 코퍼스인 Written English Corpus of Chinese Learners를 비교 분석하였다. 코퍼스 분석의 틀은 Biber(1988)의 다차원 분석(multidimensional analysis) 모형에서 차원 1(Dimension 1)의 언어적 자질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양 코퍼스의 영어 에세이들의 분석 결과, 중국 대학생들과 미국 및 영국 대학생들의 에세이들 모두 매우 높은 수준의 정보 전달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국 대학생들의 영어 에세이들이 영어 원어민 화자들의 영어 에세이들에 비해 상호작용적 언어자질들을 많이 사용하는 반면, 정보 전달적 언어자질들을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중국 대학생들의 에세이 전반에 걸쳐 중국어의 언어적 자질들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어서, 외국어 학습 과정에 모국어의 전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