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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102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1 - 14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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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향방 그림사설은 『춘향전』의 초기 이본(異本)들에서부터 출현하여 오랜 시간을 거쳐 그림의 종류, 그림이 걸린 위치, 그림의 기능이 다채롭게 변화되고 있었다. 따라서 춘향방 그림사설의 변화를 이끌어냈던 근본원인에 집중하여, 춘향방 그림사설의 변화에 따른 새롭고 특별한 경험들이 주는 의미를 파악하였다. 춘향의 방은 춘향의 취향과 성격을 설명하고 이도령과의 첫날밤을 치르는 중요한 서사 공간이다. 이 공간에 그려진 춘향방의 그림들이 19세기 전반부터 문인화에서 민화로 그 종류가 변하였고, 그림이 걸린 위치 또한 방안에서 집안으로, 그리고 다시 방안으로 이동하였다. 그림의 종류와 위치의 변화는 감상화-길상화-유희화-주제화로 그림의 기능을 변화시키며 19세기 『춘향전』 향유층에 춘향방의 그림에 담긴 새롭고 독특한 경험과 가치를 전달하였다. 춘향방 그림사설의 변화과정에서 주목할 점은 19세기 전반 문인화에서 민화로의 전환, 집안을 장식하던 생활 치레물이 19세기 중반 방안 장식화로의 전환, 그리고 19세기 중반 가장 번성했던 그림사설이 19세기 후반 이후로 점차 축소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의미는 19세기 전반부터 판소리와 판소리 소설 향유층이 중인계층을 중심으로 저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그림들의 나열을 통한 공간묘사방식과 중국인물 중심의 고사인물도류의 그림소재는 중국문학의 영향을 받은 것이었다. 그러나 춘향방 그림사설은 『춘향전』 서사의 주제를 ‘烈’로 교조화함에 따라 축소·소멸되었다. 춘향방 그림사설은 오랜 시간 동안 전승되고 향유되었던 경쟁력 있는 사설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설변화를 추적할 수 있었고, 시대변화에 맞춰 가장 선호되던 방식을 그림사설에 반영하고 있었다. 따라서 춘향방 그림사설의 변화 양상과 의미는 『춘향전』 서사의 변화방향과 그 원인을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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