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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연구 일어일문학연구 제11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9 - 21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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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이후, 한일 국제결혼 커플이 증가함에 따라 한일 국제결혼으로 태어난 자녀의 계승일본어 교육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과거에는 계승일본어 교육이 주 로 가정 내에서만 진행되었으나, 한국 사회의 변화에 따라 일본인 어머니들에 의한 자조 그룹이 곳곳에서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고는 이러한 자조 그룹의 실태를 파악하고 자조 그룹 활동 형태의 전반적인 경향과 특징을 분석하는데목적을 둔다. 2016년과 2018년도에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해 다음의 여섯 가지 특징이 파악 할 수 있었다. 첫째, 교육 인프라가 정비되어 있지 않다. 둘째, 활동 형태가 유동적이다. 셋째, 교실 운영이 소규모로 이루어진다. 넷째, 계승일본어 교육의 대상 자는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에 집중되는 경 향이 있다. 다섯째, 활동내용은 글자의 인식, 읽기, 쓰기가 중심이다. 여섯째, 자조 그룹의 어머니들은 자신들이 속한 그룹에서만 활동하며, 한정된 SNS 범위 내에서 폐쇄적인 운영 및 활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한편, 이러한 자조 그룹은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러한 발전 동향은 크게 세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운영을 위해한 사람이 그룹을 이끄는 리더 체계로부터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있다. 둘째, 활동 내용 및 활동 지역이 확대되고 있다. 셋째, 자조 그룹에 소속된 인원들은 귀속의식을 가진다. 후속연구로는 자조 그룹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자조 그룹의 활동이 보다 효과적이고 장기적, 안정적인 형태로 운영되려면, 어떠한 방향성을 취해야 하는지 더불어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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