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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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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95 - 3,20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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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환경을 이용한 행위화(enactment)가 기억 인출 및 인출에 대한 확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행위화 변수를 조작하기 위해 가상환경을 이용해 행위화가 가능한 부호화 조건과 행위화가 가능하지 않은 비디오 및 텍스트 기반의 부호화 조건이 실험에 사용되었다. 실험 참여자들은 세 가지 양식의 부호화 양식에 따라 학습을 한 후 자유 회상 검사를 시행하였다. 또한 일주일 후 실험실에 다시 방문하여 기습 재인 검사(surprise recognition test)와 함께 본인이 인출한 답에 대한 확신 정도 설문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텍스트 기반의 부호화 양식이 타 양식보다 회상 검사 결과가 좋았다. 하지만 학습 후 일주일의 시간이 지난 뒤에 실시한 기습 재인 검사의 결과는 모든 부호화 수준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확신 정도의 경우, 텍스트 기반의 부호화 조건이 다른 두 부호화 조건에 비해 높은 확신정도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텍스트 기반 부호화가 초기 기억 측면에서 우세하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학습 후 2주 정도의 시간이 지날 경우 텍스트 기반의 부호화가 타 양식의 부호화에 비해 메타기억의 부정확성이 큼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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