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 - 2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문학 텍스트는 디지털 미디어 텍스트 생산자들이 필요로 하는 수사(rhetoric)의 원천으로 기능할 수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그것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검증해 보는 과정을 통해 결론을 도출해보고자 했다. 여기서 핵심적인 개념은 ‘생산자’와 ‘수사학’이다. 그동안 문학 독서 교육은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문학이 어떤 위상을 지니고 있으며, 유의미한 위상을 유지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면서 미디어 텍스트 향유자들을 주 타겟으로 삼아 왔다. 이 논문에서는 그 타겟을 미디어 생산자로 두면서 문학 독서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했다. 미디어 생태계에서 향유자가 아닌 생산자로 자리 잡기를 원하는 층을 타겟으로 삼아, 문학의 수사학이 미디어 텍스트 생산 과정의 중핵적인 요소가 될 수 있는 수사학적 원천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점을 밝혀, 문학 독서 교육의 효용성과 문학의 위상 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 것이다. 이 같은 타겟층의 설정을 바탕으로 설계한 교육적 접근의 결과, 대학에서의 문학교육이 독자의 진로와 접맥될 때 그 효용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될 수 있다는 잠정적인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이 같은 맥락은 중등교육에도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기에 현재의 미디어 생태계에서 문학교육이 나아갈 방향성에 대한 논의에 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 논문에서는 방법적 틀로 가설의 설정과 검증이라는 장치를 제시해 보았다는 점에서도 관련 논의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