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영국사학회 영국 연구 영국 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1 - 276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노동당 정부의 복지체제는 선별적 사회적 시민권을 반영했으나, 이 정부 하의 2008 교육과정과 교재들은 다문화주의와 UN/EU 인권 문서들에 기초하여, EU 수준의 초국가성을 띤, 보편적 사회적 시민권을 지향했다. 반면, 보수당-자민당 연립정부 하의 2014 교육과정과 교재들은, EU의 영국 의회주권 침해와 다문화주의의 부작용을 지적하고, 사회적 시민권을 대헌장 이래로 여러 권리의 역사적 발전의 결과물로 서술함으로써, 영국이라는 국민국가 중심의 선별적 사회적 시민권을 지향한다. 또한 이 교재들은 선별적 사회적 시민권에 내재된 책무인 ‘취직/구직 노력’ 대신, 자립적인 삶을 위한 경제·금융 지식의 습득을 강조한다. 이는 최근 영국민의 복지 인식의 변화가 반영된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나 양쪽 교재 모두 시민의 자유주의적 권리 일반과 특히 사회적 시민권에 직접 상응하는 공화주의적 책무는 거의 규정하고 있지 않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