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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9 - 10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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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19년 현재 사용 중인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이하, 교과서) 어휘(語彙)의 의미 분야별 어휘분포에 나타나는 범주별 유의차(有意差)를 단서로 하여 양국의 사회문화적 특징을 밝히려는데 목적이 있다. 최근 개정(改定)된 양국의 교과서가 차세대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에 주목하여 􋺷分類語 彙表􋺸(1964)에 의거하여 분석한다. 2018년 개정된 한국 교과서는 문・이과통합을 표방한 교육과정(2015)으로 인해 교과서 구성에 변화가 나타났고 교과서의 양 및 어휘량이 크게 줄었는데, 이러한 양적 변화가 어휘의 의미 분포와 같은 질적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된다. 상대적으로 일본 교과서는 기존의 교육과정(2009)에 근거한 탓인지 교과서 구성 및 양에 큰 변화가 없었다. 새로운 교육과정이 2022년 고등학교 교과서 개정에 적용되는 만큼 향후의 변화가 주목된다. 먼저, 한국 교과서는 일본에 비해 <인간>, <가족> 및 <군인>, <관직>, <군(軍)>항목에서 유의차가 높았다. 여전히 유교 문화적 특징이 엿보이나 직전 교과서에 비해서는 옅어졌다고 평가된다. 특히, <경제>, <전기>, <기계>, <약제>에서유의차가 높은 것은 현행 교육과정의 의도가 반영된 결과라 평가된다. 그 외, 반사회적 직업 및 직업 관련 비하어가 지나치게 많거나 축제, 여행 관련어의 다용 등은 사회상의 반영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일본교과서는 한국에 비해 <남녀>, <노소>, <자타>, <신불(神佛)>에서 유의차가 높았다. 특히, <창작・저술>, <예술・문예>, <문헌・도서>에서 유의차가 높은 것은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도 고등학교 국어과에서 문학교육에힘을 기울이고 있다는 의지로 보인다. 나라별로 직전교과서와 개정교과서 텍스트의 변화를 연구하여 본 연구와 결부짓는다면 좀 더 종합적인 분석 결과를 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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