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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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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1 - 1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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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함께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치매는 질환 자체의 문제뿐만 아니라, 간병과 관련된 부수적인 문제들도 수반되기 때문에 개인과 가정, 의료 및 복지 차원에서 국가적으로 주목되고 있는 사안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의 하나로서 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된 지 오래이나, 치매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그 진전을 늦출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은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재가장기요양기관을 중심으로 경증 치매의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미술치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한 연구내용으로서 치매의 증상 및 행동유형별 특성에 대해 고찰하고 현행 장기요양보험제도 및 재가방문요양기관 운영현황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운영상의 문제점을 진단한 후 그 대안으로서의 미술치료교육의 의의와 기능에 대해 고찰하는 한편, 향후 방안과 과제를 조망하였다. 결론적으로, 재가장기요양기관에 대한 인력기준의 현실화, 치매특별등급에 대한 인식 개선, 치매 전문교육 이수시간 확대 및 교육내용의 질적 제고, 미술치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율적 운용을 위한 전문 인력의 확충 등이 선결되어야 하며, 아울러 노인복지정책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재정적인 지원이 증대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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