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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 의료커뮤니케이션 의료커뮤니케이션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3 - 5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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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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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뇌졸중 교육프로그램이 급성기 허혈성 노인 뇌졸중환자의 질병 수용과 지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고,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9월 8일부터 11월 2일까지였으며, 연구대상은 B광역시 소재 D병원에 입원한 급성기 허혈성 노인 뇌졸중환자 중 실험군 28명, 대조군 28명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측정도구로 질병 수용은 조아라(1997)가 번안한 장애 수용 도구와 정연승(2004)이 번안한 도구의 문항을 참고로 장하정(2006)이 뇌졸중환자에 맞게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지식은 함미영(2001)이 개발한 도구를 김선영(2009)이 수정․보완하여 작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9.0 Program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산출하였고,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은 χ² test, Mann-Whitney U test로 분석하였으며, 가설검정은 Mann-Whitney U test를 시행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KR 20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뇌졸중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질병 수용이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 1은 지지되었다(Z=-4.568, p<.001). 2. ‘뇌졸중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지식이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 2는 지지되었다(Z=-4.740, p<.001). 이상의 결과에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뇌졸중 교육프로그램이 급성기 허혈성 노인 뇌졸중환자의 질병 수용과 지식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간호중재임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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