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5 - 10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계획된 행동이론(TBP)을 근거로 하여 초기청소년(초등학교 고학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자(부모, 친구)의 운동참여수준과 자신의 운동의도 및 행동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S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18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도구는 사회적 지지자들의 운동참여수준, 자신의 운동의도 및 참여수준, 그리고 운동제약 질문지를 연구목적에 적합하게 제작 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및 신뢰도 분석과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매개효과 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 친구의 운동참여수준은 운동의도 및 행동과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모의 운동참여수준은 다른 변인들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친구의 운동참여수준은 운동의도를 경유하여 운동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것(mediation effect)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초기청소년 학생들에게 친구의 운동참여수준은 자신의 운동의도 및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주요한 예측인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