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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5 - 9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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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유아 교육 공간은 유아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 교육 공간은 지극히 단조롭고 폐쇄적인 구성을 보이며, 이와 같은 환경에서는 유아들의 창의성 및 사회성 발달을 기대하기 어렵다. 다행히도 최근 민간 유치원을 중심으로 새로운 교육 공간 구성의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두드러진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 건축가 손진의 유치원 작업들이다. 해당 건축가의 유치원 연작에 관한 연구를 통해 차별화된 공간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통해 미래 유아 교육 공간 계획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건축가 손진의 네 개의 유치원 프로젝트를 그 대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도면 및 사진 자료의 분석, 건축가 인터뷰, 공간 답사를 바탕으로 기존 유치원 표준설계 매뉴얼과의 비교, 각 프로젝트들의 공간 구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특정 계획 요소를 도출해내는 것으로 한다. (결과) 건축가 인터뷰 및 자료 조사를 통해 대상 프로젝트의 공간적 특이점을 만들어내는 근간이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아교육법인 레지오 에밀리아 어프로치(Reggio Emillia Approach)로 확인되는바, 이에 대한 고찰을 선행하였다. 이를 통해 해당 교육법의 주된 공간적 특성이 내부 광장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시의 건축화를 통해 실내로 들어온 내부 광장은 손진의 유치원 작업에서도 뚜렷하게 확인되며, 이는 그의 유치원 연작을 관통하는 주된 공간적 특질이다. 사람들이 만나고 교류하는 장(場)인 이탈리아 도시광장의 특성을 고스란히 품고 유아 교육 시설 안으로 들어온 내부 광장은 로비, 강당, 놀이 공간, 확장된 교실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며 전체 시설의 중심이 된다. 주 동선상에 놓여 일상적으로 이용되는 내부 광장에서 아이들은 만나 어울려 놀고, 서로를 통해 배우며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이처럼 뛰어난 기능에도 불구하고 내부 광장을 기본 계획 요소로 일괄 적용하기 어려운 것은 면적의 확보와 그에 따르는 비용의 문제이다. 그러나 개별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적 관찰과 비교 분석을 통해 복도 공간의 확장, 기능실과의 결합 등의 방법으로 이와 같은 제약 상황에서도 내부 광장을 도입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었다. (결론) 유아들의 성장과 사회화, 열린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장(場)으로 작동하는 내부 광장을 미래 유아 교육 공간의 기본 계획 요소로 포함할 것을 제안하며, 더 나아가 매뉴얼화를 통해 유아 교육 공간 계획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것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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