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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1 - 13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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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인간은 생존을 위한 생물학적 욕구 외에도 상위의 심리적 욕구로 사회적 욕구와 자아실현 욕구를 가지고 있다. 산업혁명 이전에 인간 사회는 상류층을 제외하고는 하위 욕구인 신체 관련 욕구도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했다. 그러나 20세기 산업시대에 기계에 의한 대량생산과 물질문명의 발전으로 하위단계의 욕구들이 해결되면서 후기산업사회 이후 사람들은 점차 상위단계의 욕구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즉 21세기 사회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중시하는 다원주의 사회로 변모했다. 그리고 심리적, 인간적 가치를 물질적 가치보다 중요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뚜렷해졌다. 현대의 기업들 역시 이런 변화된 소비자 욕구를 반영하기 위해 인간중심의 제품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반영하는 21세기 디자인의 주요 패러다임이 "인간중심디자인"이다. 인간중심디자인 방법론의 개발에 있어 중요한 점은 소비자 심리에 대한 이해를 디자인에 반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고는 자아실현 욕구의 충족을 원하는 현대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심리 원리들에 대한 체계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삼는다. (연구방법) 2장과 3장은 문헌조사를 주요 연구 방법론으로 활용한다. 4장은 정성적 사례분석으로 진행되며 그 결과를 레이더차트 다이어그램으로 종합하여 제시한다. (결과) 디자인 선호도와 관련된 자아존중감 향상 원리들로는 "인간의 통제 욕구"(능력기반 자아존중감과 연관), "확장 자아", "Self-Image Congruency 효과", "이케아 효과", "소비자 욕구론의 사회적 욕구"(사회적 자아개념과 연관), "시그널링 효과"(가치기반 자아존중감과 연관)가 분석되었다. 4장에서는 소비자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현대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디자인 방법론인 사용자 참여디자인의 대표적인 사례를 상세분석 한 결과, 사용자 참여디자인과 자아존중감 향상 효과 사이에 높은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본고는 디자인 선호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을 구성하기 위해 디자이너가 알아두어야 할 심리 원리들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그 첫 주제로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심리요인인 "자아존중감"과 디자인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디자인 선호도 향상을 위한 심리 원리들은 자아존중감 관련 원리들 이외에도 다양한 원리들이 존재한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인간중심디자인의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해서 현대의 디자이너들은 이런 다양한 심리원리들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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