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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7 - 21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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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오늘날 학교 실내공간의 색채는 교육적 생활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학교 실내공간 색채디자인 적용 방식은 건축적 설계의 편의성과 시공의 경제적 이윤을 위한 일편적 방식이 적용되어 왔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세대인 어린이들이 생활하는 서울 창동초등학교 실내공간을 대상으로 교육활동을 위한 환경색채에 대한 디자인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색채디자인 연구에 있어 사용자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워크샾을 통하여 실질적 사용자 참여에 대한 색채 결과를 디자인에 적용하여 향후 색채연구의 기초자료로 역할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연구 과정의 내용을 정리하면 1단계로 답사를 통하여 학교의 현재 공간의 색채 환경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의 디자인 계획을 수립하였다. 2단계로 학교 실내공간 사용자를 대상으로 교육 색채에 대한 강의 및 디자인 참여 워크샵을 실시하여 세부적인 참여의견을 도출하고 정리하였다. 3단계로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한 색채디자인 컨셉과 방향을 도출하여 공간별 내용을 정리하였다. 4단계로 참여 내용과 색채 디자인 이론 및 분석을 기반으로 여러 유형을 디자인하여 관계자 협의를 통한 의견 조율을 통하여 최종안을 선정하였다. 5단계로 색채디자인 최종안에 대한 색채 코드 및 샘플을 기초로 도장 공사를 실시하고 만족도 및 디자인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 교실에 적용된 색채는 주조색으로 S 0520-R90B는 벽체와 기둥에 적용하였으며, 또한 보조색으로 S 0520-R90B는 게시판 영역에 적용되었고, S 0530-R90B는 창문 선반 하부에 적용되어 공간 구분의 기능을 적용하였다. 복도에 적용된 색채는 층별 구분을 위하여 두 가지 형식으로 적용되었는데 주조색은 S 0520-R90B와 S 0530-R90B, 0520-B30G, S 1030-B30G, S 1050-B30G, S 0560-Y, S 0520-G50Y, S 0540-G50Y, S 1060-G50Y이 적용되었다. 또한 계단실에는 각 층별로 1층에는 Y 계열인 S 0520-Y와 S 0540-Y, S 0560-Y를 그래픽 형식의 강조색으로 적용하였으며, 2층에는 BG 계열의 S 0520-B30G, S 1030-B30G, S 1050-B30G를 적용하였고, 3층에는 GY 계열의 S 0520-G50Y, S 0540-G50Y, S 1060-G50Y를 적용하였다. 또한 4층에는 YR 계열의 S 0520-Y40R, S 0550-Y40R, S 0570-Y40R을 적용하여 전체적인 계단실 색채가 층별로 다른 인지 효과를 창출하게 하였다. (결론) 연구를 통하여 초등학교 실내공간의 색채디자인에 있어 참여 워크샵 과정은 매우 의미가 있으며, 긍정적인 결과에 도달한다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사용 시 심리적으로 중요한 역할과 긍정적 결과에 도달하므로 향후 지속적인 참여를 통한 교육공간 색채디자인 연구가 지속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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