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3 - 27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19가 영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정서와 어린이집 일상에 미친 영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 서울, 인천, 충남 어린이집에 종사하고 있는 105명 교사(원장, 원감, 교사)이다. 자료수집을 위해 서술적 질문지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을 통해 2개의 상위주제와 11개의 주제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 19 상황에서 보육교사는 두려움을 넘은 공포, 피해 주는 것에 대한 걱정과 스트레스, 부정적 시선에 대한 속상함과 스트레스, 불안 상황에서 예민함, 확진 교사에게 감정이입과 같은 정서적 경험을 하였다. 둘째, 코로나 19 감염병은 어린이집의 평소 일상모습을 바꾸었다. 즉 마스크 속에 갇힌 유아와 교사, 사라진 접촉, 텅 빈 교실과 조기 퇴소, 의심자와 외부인 경계, 혼란의 2월, 매일의 소독 그리고 코로나 교육이 일상이 되었다. 이 연구는 신종감염 상황에서 보육교사들이 경험하는 정서와 어린이집 일상과 관련하여 처음으로 국내에서 수행된 연구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는 전염병에 대한 보육교사 교육, 지원, 심리 상담 등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