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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도시인문학연구 도시인문학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3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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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공간이 또 다른 일상공간이 된지 오래되었다. 이제 일상공간은 매체공간과 현실공간이 서로 혼종화되어 하나의 혼합현실이 되었다. 이 변화의 과정에서 도시공간은 이전과는 다른 역할을 하고 있다.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많은 부분을 매체공간에 넘겨준 도시공간은 체험을 중심으로 한 체험공간이 되었다. 체험공간으로서의 도시공간은 점점 더 심미화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도시공간의 심미화 현상을 과심미화 현상이라고 규정하고 이를 분석 비판하고자 한다. 특히 과심미화 현상을 일상공간의 상품화와 상품의 심미화를 중심으로 비판하고자 한다. 일상공간의 상품화는 도시공간을 하나의 획일적인 상품으로 만들었으며, 하나의 상품이 된 도시공간과 심미화된 상품들이 결합해 과심미화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도시공간에서의 이러한 심미화는 일회적이며 지속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획일적인 과심미화가 아닌 지속 가능한 심미화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특히 도시공간의 과심미화 현상에 대한 이러한 대안을 벨슈와 뵈메의 새로운 미학을 중심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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