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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日本學硏究 日本學硏究 제60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3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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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야 사자나미(巖谷小波)의 󰡔고가네마루(こがね丸)󰡕는 일본 근대 아동문학의 선구적 역할을 한 작품이라고 평가받고 있지만, 작품 곳곳에는 근세문학의 영향을 받은 요소가 존재한다. 본고는 󰡔고가네마루󰡕를 통해 근세문학이 근대문학으로 어떻게 계승・변용되었는지를 고찰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내용, 문체, 삽화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을 시도했다. 첫 번째, 내용이라는 측면에서는 본 작품에는 근세시대의 게사쿠(戯作)에서 자주 사용되던 ‘원수를 갚는 이야기’의 전개 구조를 그대로 차용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두 번째, 문체라는 측면에서는 근세시대의 요미혼(読本) 작가인 교쿠테이 바킨(曲亭馬琴)이 사용한 5・7조의 문어체를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문어체는 당시 소년들이 이해하기에는 다소 난해한 점이 있었음을 지적했다. 세 번째, 삽화라는 측면에서는 동물을 의인화하는 수법, 삽화와 본문의 배치 구조 등이 근세시대의 구사조시(草双紙)와 유사함을 지적했다. 특히 표지는 구사조시의 마지막 형태인 고칸(合巻)의 영향을 짙게 받고 있다. 본 작품의 삽화는 본문 내용과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작자인 사자나미가 삽화를 담당한 우키요에(浮世絵) 화가 다케우치 게이초(竹内桂舟)와 긴밀한 의견조율을 한 결과임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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