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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64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1 - 20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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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복지법」에 의거하여 의무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장애 인식개선 교육의 초기안정적인 제도 정착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교육생의 경험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장애 인식개선 교육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수정 IPA를 활용하였으며, 이를위해 교육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포함된 조사지를 활용하여 시도, 시군구에 재직 중인공무원 295명을 대상으로 이메일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12개의 세부 요인 중 9개 요인(75.0%)에서 교육 전교육 참여자가 중요하게 인식하는 수준보다 교육 후 만족하는 수준이 낮게 나타났으며, 중요도-만족도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그리고 수정 IPA에 따라 제시되는 개선 사항에는 ‘교육인원’, ‘교육 일정’, ‘교육시간’, ‘사전 교육 안내’, ‘교육생의 평가 반영’ 등의 5개 요인이 포함되었으며, 이 중 ‘교육 인원’과 ‘교육 일정’은 보다 신속하게 중점 개선되어야 할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장애 인식개선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교육의 방향과 진행방법 등을 개선해야하며, 교육을 현재보다 소규모화하고, 교육 참여자 중심의 상시 교육체계를 마련할 것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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