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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65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7 - 27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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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지역사회 및 가족,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회자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청소년의 사회 자본이 주관적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종단적 변화 양상을 잠재성장모델(Latent Growth Model)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구축한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의 2013년~2016년(4차, 5차, 6차, 7차) 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청소년의 사회자본과 주관적 삶의 만족도의초기 값과의 관계는 학교 또래 관계(+), 부모와의 관계(+), 지역사회 인식(+), 교사와의 관계(+), 공동체 의식(+)이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의 주관적 삶의 만족도에대한 시간에 따른 변화율은 성별(-), 학교 또래 관계(-), 학교 교사와의 관계(-), 공동체의식(-)이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이에 청소년의 주관적 삶의 만족도에 가정 내 부모관계가 여전히 중요하지만 학교 사회자본과 지역사회 사회자본의 중요성 또한 주목하여 이를 강화시킬 수 있는 실천적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고등학교로 진학하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학교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 공동체 의식 변수가 스트레스에 대한 보호적 역할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 맞는 정책적대안이 필요함을 제언하는 바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주관적 삶의 만족도와 사회자본과의 관계와종단적 영향을 보여줌으로서 청소년의 주관적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학문적 기초를 제공함에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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